[이러닝]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직 만들기 - 직장인 필수강의

Books/Read 2014. 6. 29. 11:27

왜 진작에 이 강의를 듣지 못했을까...

 

프로젝트 종료 1달을 앞두고 무리하게 들었던 강의.

 

근데........대대대대박... 중간관리자로써 고민하고 인생/직장에 대한 고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다.

 

나 다음달에 다시 다시 듣기를 통해 들을꺼다.

 

최고의 강의 - 과제물조차 너무 좋은 내용이라 포스팅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1. 조직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 상호관계의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. 인간 상호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명칭을 기술하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.

인간 상호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명칭을 기술

 

- : 나도 이기고 상대방도 이기는

- : 나는 이기고 상대방은 지는

- : 나는 지고 상대방은 이기는

- : 나도 지고 상대방도 지는

: 나만 이기는

-승이 아니면 무거래 : 모두 이기지 못하면 거래를 하지 않는 것

 

2. 지속적인 성과를 내는 조직은 ‘승-승’의 패러다임이 적용된 경청의 기술을 실행한다. 경청 기술의 4단계를 작성하고, 각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.

 

1) 내용을 반복 : 감정이 아니고 말로만 반복하라

2) 내용을 재정리 : 상대방이 말한 의미를 자신의 말로 요약

3) 감정을 파악 : 주의 깊게 보고 자신의 말로 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기 시작

감정을 나타내 주는 말의 이면에 있는 몸짓이나 어조를 파악

4) 내용을 재정리하고 감정을 파악: 자심의 말로 상대방의 말과 감정을 표현

(, 효과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의 순서로 기술하시오.)

 

3. 공감적 경청 후 효과적인 피드백을 하기 위한 규칙 중 하지 말아야 하는 것 2가지와 해야 할 것 4가지를 기술하고 각각 설명하시오.

 

1) 하지 말아야 하는 것

1-1) 꼬리표 붙이기 : 비난조의 말은 감정은행계좌에서 큰 인출을 가져오고, 불신을 일으킴 당신은 정말 답답한 사람이네요

1-2) 비교하기 : 비교는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듦 당신은 이 일을 김대리처럼 좀 못하나요?

 

2) 해야 할 것

2-1) -승을 생각하기

 - 자신의 책임을 다함은 물론 상대방을 도와주고 싶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힘

 - 만일 자신의 동기가 순수하지 못하다면, 피드백 주는 것을 재고하라

2-2) I-메시지로 표현하기

 - 효과적인 피드백의 열쇠는 자신의 감정과 관심을 설명하는 것

 - 상대방에 대해 평가하지 않도록 함

제가 보기에는 제 시간 내에 끝내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 보이네요

저는 일이 늦어질까 걱정됩니다.

2-3) 구체적인 사실에 대해 얘기하기

 - 의견보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춤

당신은 월요일, 화요일, 금요일에 지각했습니다.

월요일에 이대리가 당신 일까지 맡아서 해야 했습니다.

2-4) 공감적으로 경청하기

- 당신의 피드백에 대한 상대의 반응을 공감적으로 경청하라

나는 이상황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.

그러니까 라는 것이군요

당신의 라고 느끼고 있군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