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서와 생각정리 시간 & '웹월드' 무료수강 대학생/취준생 자원봉사 모집

독서와 생각정리 시간 & '웹월드' 무료수강 대학생/취준생 자원봉사 모집  
예병일 이 노트지기의 다른 글 보기 2015년 11월 10일 화요일
월간경제노트구독
책을 어느 정도 읽으면 더는 정보를 받아들이지 말고 종이와 연필을 찾으십시요. 당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은 아주 중요합니다. 저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연구실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. 컴퓨터도 끄고 책도 치워두고, 소리도 차단한 뒤 종이와 연필만으로 머릿속을 정리합니다. 그렇게 세 시간 정도 그저 생각합니다.
여기에서 태어나는 것이 자신의 고유한 아이디어입니다. 한 번 시험해보세요. 처음에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다보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당신의 아이디어를 발견할 것입니다. 이것이 '사고체력'을 익히는 가장 좋은 트레이닝입니다. (194쪽)
 
 
독서도 중요하지만, 거기서 멈춰서는 안됩니다. 중요한 건 읽은 내용을 내 것으로 '소화'시키는 것이니까요.
 
독서한 내용에 대해 '나는'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표현으로 글로 쓰는 것입니다. 버릴 것은 버리고  택할 것은 택해서 '내 생각'으로 정리해내는 겁니다. 저자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컴퓨터를 끄고 책도 치운 상태에서 종이와 연필로 머릿속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고 합니다. 좋은 방법입니다.
 
책을 읽는 목적이 단순한 '자료수집'이 아니라면, 독서 후 글쓰기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.
 
*                *                *